[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제향날>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정립되기 이전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근본을 한국 전통극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
문학인 42인 명단과 민족문제연구소가 2008년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문학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채만식 「제향날」(1937)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Ⅰ. 들어가며
우리는 최초의 희곡인 조중환의 ‘병자삼인’에서 시작하여, 여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보여준 김우진의 ‘이영녀’, 1930년대 유치진으로 대표된 사실주의와 우리 전통극을 수용한 채만식의 제향날, 그리고 1960년대부터 나타난 우리 연극의 변화를 보여주는 오태석의 환절기와 1970년
Ⅰ. 서론
1. 1930년대, 시대정신에 입각한 채만식 문학의 흐름
채만식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 한명으로서 이 시대의 많은 작가들이 사회와 시대의 영향을 받았던 것처럼 그 또한 시대의 영향을 받았으며 문학에 있어서도 밀접한 관련을 지니게 되었다. 1930년대는 우리 민족이 일제의 탄압을
이론이라고 한다. 주체문예이론에서는 예술의 형상성을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에 맞는 민족적인 문학예술의 형식을 통해 추구한다. 그러므로 문예창작의 예술적 형상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족적인 문예형식을 현대적인 미감에 맞게 더욱 세련시키고 완성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미적인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의 문제들을 작가자신의 문제로서 파악하고 올바로 파헤침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가는 바람직한 삶의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역사에 대한 성찰과 풍자정신으로 현실을 날카롭게 그린 채만식은 그런 의미에서 채만식은 의무에 충실했던 작가임이 분명하다. 고등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Ⅰ. 서론
채만식은 한국 근대문학사 속의 대표적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장편소설, 단편소설, 희곡, 시나리오, 문학평론, 수필 등 다양한 양식의 많은 작품을 남겼다. 채만식의 작품이 중요시되는 것은 단순히 그가 남긴 작품의 다양성 때문만이 아니라 독특한 문체를 통한 자신만의